- 영화 <네이든> 정보
- 줄거리
- 평점과 해외 및 국내 반응
2014년에 개봉했으며 에이사 버터필드가 주연으로 등장하며 아스퍼거 증후군을 앓고 있지만 천재적인 수학 재능을 갖고 있는 영국소년 영화 <네이든> 정보, 줄거리, 평점과 해외 및 국내 반응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한다.
영화 <네이든> 정보
영화 <네이든>은 모건 매튜스 감독의 작품으로, 2015년 06월 25일에 개봉한 영국 코미디, 드라마 영화이다. 영화 상영시간은 1시간 51분이며 국내에서의 관람 등급은 12세 관람가이다. 출연한 주연 배우들을 살펴보면 에이사 버터필드, 샐리 호킨스, 라프 스팰 배우가 주연으로 출연하였다. 이 영화는 자폐 스펙트럼에 속하는 아스퍼거 증후군을 앓고 있지만 천재적인 수학 능력을 갖고 있는 실화를 바탕으로 영화를 다뤘다. 영국 소녀 네이든 (에이사 버터필드)는 국제 올림피아드 영국 대표로 선발되어 대만에서 열리는 합숙 훈련에서 중국 소녀 장메이를 만나고 점차 사랑이란 감정을 느끼게 되는 이야기를 그리고 있다. 능력이 중심이 되는 세상이지만 정신적, 신체적 결함을 가져 능력을 발휘하지 못하는 이들을 위해 많은 정책과 사회적 관심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게 만드는 스토리를 담았다. 작중에는 이러한 메시지를 담긴 유명한 대사가 있는데 "사랑에 대한 공식은 찾았어요. 그런데 이해가 안 돼요"라는 명대사로 잘 알려져 있다.
줄거리
네이든은 천부적인 수학적 재능을 타고났지만 동시에 사람과는 정상적 관계를 맺지 못하는 공감능력이 결여된 자폐증상 중 하나인 아스퍼커 증후군을 지닌 자폐아였다. 네이든은 사람들과 어떻게 대화하고 어울려야 하는지 감정이나 사랑이 어떤 것인지 이해하지 못했다. 하지만 네이든의 아빠는 네이든에게 세상 누구보다 특별한 존재, 최고의 친구이자 아빠였지만 갑자기 돌진한 트럭교통사고로 인해 네이든은 아빠를 잃게 되고 만다. 자폐아였던 네이든에게 아빠의 죽음은 충격으로 전해지게 되었고 이 사건을 계기로 네이든은 완전히 마음의 문을 닫아버리게 된다. 하나뿐인 엄마에게 조차 마음을 열지 못하고 차갑게 외면해 버리게 된다. 네이든의 엄마는 네이든과 친해지려 노력하고 네이든은 싸늘하게 엄마를 무시해 버리지만 네이든의 엄마는 아들의 수학적 재능을 위해 상급학교로 진학시키게 된다. 상급학교에 진학하게 되면서 네이든 역시 전 세계의 수학천재들과 경쟁하는 국제 수학 올림피아드에 깊은 관심을 갖게 되었고 개인교사 험프리스의 지도 아래 네이든의 재능은 보석으로 빛나게 된다. 올림피아드 대표선발전 시험문제는 굉장히 어려웠고 네이든은 자신만의 수학세계 공식으로 어려운 문제들을 해결해 나간다. 그리고 일주일 후 네이든에게 도착한 결과통지서에는 합격 소식이었다. 영국 수학 대표단에 선정되어 대만에 가게 됐고 그런 대만의 생활은 네이든의 성장에 많은 영향을 끼치게 되었다. 사람 관계에서 나누는 자연스러운 감정의 교류를 일깨우게 되었고 자폐의 세계에서 나와 자신을 세상밖으로 드러내는 것 또한 일깨웠으며 수학천재를 빼면 존재에서 무엇이 남는지 어쩌면 본연의 모습을 잊고사는 건 아닌 건지에 대한 많은 깨달음을 일깨우게 되었다.
평점과 해외 및 국내 반응
영화 <네이든>은 전 세계적으로 매우 좋은 평가를 받았다. 평점은 IMDB와 로튼 토마토에서 각각 7.2/10과 87%의 높은 평점을 받았으며, 또한 메타크리틱에서는 60점의 평가를 받았다. 해외에서는 특히 영국과 미국에서 큰 호응을 얻었다. 영국에서는 런던 영화제에서 상영되었으며, 더불어 배우 에이사 버터필드가 영국 영화평론가협회에서 최우수주연상 후보에 오르기도 했다. 미국에서는 "토론토 국제 영화제"와 "시카고 국제 영화제" 등에서 상영되었으며, 영국의 더 가디언즈, 더 할리우드 리포터, 버라이어티 등에서도 좋은 리뷰를 받았다. 전 세계적으로 매우 긍정적인 반응을 얻은 이 영화는 수학과 관련된 이야기를 다루기 때문에 수학적인 지식이 있는 관객들에게는 더욱 흥미롭게 다가오는 작품이다. 영화 속 수학적인 내용들은 전문적인 수학지식이 없어도 이해하기 쉽게 구성되어 있어서 대중들에게도 좋은 호응을 얻었다. 국내에서도 꽤나 인기를 끌었다. 개봉 당시 국내에서는 꽤나 많은 인기를 끌었으며, 관객들의 반응 역시 좋았다. 수학을 전공하지 않은 일반인도 영화 내용을 이해하기 쉽게 구성되어 있어서 대중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었다. 국내에서는 영화 평론가들 역시 이 영화를 긍정적으로 평가하였다. 개인적으로 국내에서는 교육에 대한 이슈가 매년 끊이지 않는 상황인 만큼, 이 영화가 교육 문제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될 수 있었던 것 같다.
댓글